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지사항

제목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 참가자 모집(1차9...
작성자 총괄매니저 작성일 2020/09/08 조회수 430

 

 

추 진 개 요

 

1. 추진배경 및 목적

 

1) 추진배경

 

최근 5년간 한-FTA의 영향으로 한국 소비재 수출액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2018년 기준 우리나라의 베트남 소비재 수출액은 약 23억 달러로 총 베트남 수출액 대비 3.6%에 불과함. 90% 이상이 현지 투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생산 활동을 위한 중간재, 자본재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소비재 시장에서 K-BEAUTY 상품을 중심으로 식품, 유아용품, 가전/생활용품, 패션액세서리 등의 유망 품목에 대한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코로나 사태 이후 거의 모든 오프라인 수출입 활동이 중단되거나 보류되고 있는 상황임. 또한,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피부미용 등에 대한 관심보다는 건강 및 면역력 강화 식품, 보건용품, 피트니스 관련 제품의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인포커스 메콩모바일 패널(Infocus Mekong Mobile Panel)과 닐슨(Nielson)의 조사에 따르면 20204월 기준 베트남 대도시(하노이, 호찌민시, 다낭) 내 오프라인 쇼핑인구 중 20~30%가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했음.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쇼호스트 혹은 인프루언서가 실시간으로 물건을 사용하면서 소비자들과 쌍방향 대화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는 라이브커머스(LIVE-COMMERCE)가 주류 유통 채널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

 

따라서, 본 사업을 통해 코로나 사태 이후 국내외 주류 유통 채널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라이브커머스(LIVE-COMMERCE)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채널을 지원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중소기업 수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2) 추진목적

COVID-19 이후의 시장 변화에 따른 새로운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수립

베트남 수입인증에서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구축에 이르는 원스탑 수출지원시스템 구축

현지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질적인 수출 실적 달성

수퍼마켓채널, 오프라인 유통상과의 효과적인 협력스템 구축 지원

우리 중소기업의 베트남 현지 지사 기능 수행을 통한 현지 거점 구축 지원

2. 세부 추진 내용

 

추진기간 : 202091~ 1130(3개월)

대상국가 : 베트남 (호치민 외)

주 관 : 칠곡군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위탁수행 : 베트남 현지법인 보유 국내 대행업체 (외주용역계약)

주요 위탁 내용

지원업체 베트남 수입인증 지원 및 수출 시스템 구축 컨설팅

베트남 시험판매(1개월)를 통한 실질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지원

업체별 베트남 현지 라이브커머스(LIVE-COMMERCE) 방송 시스템 구축

슈퍼마켓채널 (롯데마트, 꿉마트) 및 오프라인 유통상 영업 채널 구축

지원업체의 베트남 지사 및 고객서비스센터 기능 수행을 통한 현지 거점 구축 지원

 

주요 일정

사업공고 및 홍보

사업 신청

(신청기업센터)

선정 평가 (협력사)

사업 공고

(센터 홈페이지)

사업 신청

협력사 섭외 바이어 등 수요고려 선정평가를 통한 업체 선정

 

 

 

 

결과보고서 작성

현지 위탁 행사 진행

선정 업체 대상 오리엔테이션

사업 완료 및 결과보고서 제출

현지 시험판매행사 및 라이브커머스 외 행사 진행

현지 시험판매행사 및 라이브커머스 외 행사 추진 관련 안내 등

- 선정평가 항목은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등을 감안하여 협력사에서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평가 및 선정

- (제출서류) 신청서 1, (신청방법) 이메일(seniorbiz@kiu.kr)

 

선정업체 대상 지원 절차 및 일정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수출시스템

구축 컨설팅 및 마케팅컨텐츠 제작 지원

 

베트남 온/오프라인

시험판매 지원

 

베트남 인증컨설팅

및 현지인허가 대행

 

라이브커머스 시스템 구축

및 오프라인

영업 대행

 

베트남 지사

및 고객서비스

센터 업무

기능 수행

‘20. 91

~ ’20. 94

(4주 소요)

‘20. 92

~ ’20. 101

(4주 소요)

‘20. 102

~ ’20. 114

(6~8주 소요)

‘20. 103

~ ’20. 114

(6주 소요)

사후관리

 

지원업체 : 일반 및 건강기능식품, 소스 등 간편조리 식품 등 식품제조업체 우대 외 기타업체

 

 

단계별 세부 추진계획

 

추진 단계별 세부 내용

구 분

세 부 내 용

추진일정

1단계

수출시스템

구축 컨설팅 및 마케팅컨텐츠 제작 지원

업체별 베트남 수출전담 TFT 구성

온라인 KICK-OFF 화상미팅 진행

 

베트남 진출을 위한 수출 실무시스템 구축

원가 및 비용을 고려한 수출 가격 책정

수출포장 및 라벨링 자문, 물류/통관 절차

안내 등 수출 역량 강화

마케팅자료 현지화 작업 컨설팅

‘20. 91

~ ’20. 94

(4주 소요)

2단계

베트남 온/오프라인

시험판매 지원

자체 온라인 쇼핑몰 시험 판매 1개월

베트남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Shopee)

시험 판매 1개월

오프라인 식료품 상점 시험판매 1개월

(호치민 시내 주요 베트남 식료품 소매 매장)

국제물류지원 및 현지 배송업무 대행

‘20. 92

~ ’20. 101

(4주 소요)

3단계

베트남 인증컨설팅

현지인허가 대행

베트남 수입인증을 위한 국내외 서류 준비

컨설팅 및 수입인증 대행 진행

수입업체: 베트남현지법인(대행업체)

외교부/베트남 대사관 공증 등 국내서류

준비는 지원업체에서 직접 진행

베트남 인증서류 및 인증 절차 대행은

베트남현지법인(대행업체)에서 일괄 수행

‘20. 102

~ ’20. 114

(6~8주 소요)

4단계

라이브커머스 시스템 구축

및 오프라인

영업 대행

라이브커머스(Live-Commerce) 방송을 통한

베트남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현지 인플루언서 또는 협력업체와 공동진행

오프라인 수퍼마켓 채널(롯데마트, 꿉마트)

및 유통업체 영업 대행

국제물류지원 및 현지 배송업무 대행

‘20. 103

~ ’20. 114

(6주 소요)

5단계

베트남 지사

및 고객서비스

센터 업무

기능 수행

베트남 지사 및 고객서비스센터 업무 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서비스

베트남현지법인(대행업체)이 수입상으로서

베트남 현지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지속적으로

관리

사후관리

추진 일정표

세부 추진내용

추 진 일 정

9

10

11

1

2

3

4

1

2

3

4

1

2

3

4

수출시스템 구축 컨설팅 및 마케팅 컨텐츠 제작 지원

 

 

 

 

 

 

 

 

 

 

 

 

베트남 온/오프라인

시험판매 지원

 

 

 

 

 

 

 

 

 

 

 

 

베트남 인증컨설팅 및

현지인허가 대행

 

 

 

 

 

 

 

 

 

 

 

 

라이브커머스 시스템 구축

및 오프라인 영업 대행

 

 

 

 

 

 

 

 

 

 

 

 

베트남 지사 및 고객서비스

센터 업무 기능 수행

 

 

 

 

 

 

 

 

 

 

 

 

 

라이브 커머스(LIVE-COMMERCE) 추진 전략

 

1) 베트남 라이이커머스 시장 현황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란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 기술을 응용해 실시간으로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는 것으로 주로 유투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데, 특히 베트남에서는 이 페이스북 라이브 스트리밍이 소매유통 판매 채널로 각광 받고 있음

 

페이스북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쇼핑의 인기 비결은 간편한 주문”, “저렴한 제품 가격”,“사진보다 높은 신뢰도라고 할수 있음. 라이브커머스 판매방식이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로는 첫째 복잡한 회원가입을 해 야하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배송지와 연락처를 전달하는 것으로 주문이 완료되므로 훨씬 간편함. 또한, 라이브커머스 판매는 오프라인 매장 운영비를 절약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이 판매돼 가격 장벽이 낮으며, 사진으로만 제품이 확인 가능한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해 모델이 직접 착용하는 실제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음.

 

무엇보다도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페이스북 이용률이 라이브커머스 판매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는데 베트남에는 현재 약 6100만 개의 페이스북 계정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1인 복수 계정 포함), 기타 다른 SNS 채널보다도 유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베트남 트렌드 연구조사기관인 Q&Me에서 582명의 베트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채널 부문에서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ZALO(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보다도 훨씬 인기있는 쇼핑 채널로 나타났음. 전체 응답자의 약 89%가 페이스북을 통해 쇼핑을 한다고 응답 했으며, 7%ZALO 메신저 내의 쇼핑채널, 3%가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응답했음. 따라서, 베트남 쇼핑의 핵심트렌드는 페이스북 라이브커머스 쇼핑으로서, 실시간 시청자가 8000명 넘는 페이지도 많이 있음.

 

베트남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SNS를 통한 상품구매절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00006004296d.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0pixel, 세로 21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00006004296f.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8pixel, 세로 183pixel

[자료 출처: 현지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2) 현지 협력사를 통한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 추진 세부 전략

 

글로벌 소셜 드랍쉬핑(Dripshipping) 기반의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 시스템을 베트남 현지에 구축함으로써, 코로나 19 및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유통채널 구축

 

드랍쉬핑(Dropshipping) 방식은 소매 판매자가 물건을 판매하면 도매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물건을 최종고객에게 직접 보내주는 판매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메콩링크 라이브커머스 시스템은 지원업체와 메콩링크 간에 베트남 위탁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지원업체에서 물품을 사전 공급하면 수입인증, 통관, 물류, 현지 배송 및 고객응대, 오프라인 B2B 유통 영업 대행에 이르는 오프라인 통합유통채널 구축을 종합 지원하는 형태임. 지원기업은 위탁계약 후 물건 판매가 완료되면 수출 대금만 받아가면 되는 편리한 시스템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9pixel, 세로 653pixel

프로그램 이름 : Microsoft Office

현지 식품관련 유명 인플루언서 및 온라인 유통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방송의 매출 극대화 전략 추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c5c436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02pixel, 세로 683pixel

[베트남 현지 협력 인플루언서 예시 - 1]

- 채널명: Ninh Tito (https://www.youtube.com/c/NinhTito)

채널주제: 먹방 (한국음식 비중 높음)

- 운영자: Mr. Vũ Trung Ninh

구독자: 726,000(202087일 현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c5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84pixel, 세로 676pixel

[베트남 현지 협력 인플루언서 예시 - 2]

- 채널명: Khoai Lang Thang / Food and Travel

(https://www.youtube.com/channel/UCZE88kYvCKUKjM-G0uc8Duw)

채널주제: 음식과 여행지 소개 (문화 전달 중심)

- 운영자: Mr. Đinh Võ Hoài Phương

구독자: 1,360,000(202087일 현재)

경북형 혁신일자리 프로그램

칠곡군 창업기업 콜라보 키움마켓 활성화 사업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Live-Commerce)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 참여신청서

 

1. 신청기업 정보

일반

정보

기 업 명

(한글)

(영문)

대표자

(한글)

(영문)

주 소

 

대표전화

 

FAX

 

사업자번호

 

법인등록번호

법인기업만 작성

홈페이지 주소

 

담당자

정보

성명

 

직급

 

직통번호

 

 

 

휴대전화번호

 

 

 

E-mail

 

주요

성과

마케팅 활동 관련 주요 성과 기재

홍보

자료

보유

현황

카탈로그

(중복응답가능)

(기타 응답자의 경우, 어떤 언어인지 작성: )

홍보동영상

(중복응답가능)

 

( )

플레이시간:

플레이시간:

플레이시간:

온라인

마켓

입점 온라인 마켓

자체 쇼핑몰 기타 ( ) 해당사항 없음

입점 제품명

1>

 

2>

 

3>

2. 대상 제품 정보

2-1. 제품 요약 정보

제품

정보

대상 제품

및 서비스

한글

 

영어

 

대상 고객

제품 키워드

(5개 이상)

한글

 

영어

 

홍보제품 지재권 보유 현황

(신청일 기준)

특허(국내 건, 해외 건), 상표(국내 건, 해외 건)

실용신안(국내 건, 해외 건), 기타(국내 건, 해외 건)

제품

소개

주요 기재 내용

1) 제품의 특징 및 사양

2) 제품의 적용 및 활용 범위

* 상세 제품정보는 필요시 별도 제출 요망

 

2-2. 매출 정보

* 국내 매출 현황만 기재

제품명

거래처

판매년도

비고

 

 

 

 

 

 

 

 

 

 

 

 

 

2-3. 해외 진출 정보

* 현재 논의 중인 해외 거래처 또는 사전 시장조사 결과 협력을 희망하는 현지 기업정보 기재

진출 유형

(제품 수출, 기술이전, 공동투자 등)

현지 기업명

소재지

홈페이지

 

 

 

 

 

 

 

 

 

 

 

 

2-4. 대상 제품 또는 서비스 사진

 

 

상기와 같이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의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020 년 월 일

 

기 업 명 :

대 표 자 : ()

첨부 : 제품정보 및 회사소개서(제품 카달로그 포함), 사업자등록증 사본 각 1.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 참여 서약서

 

당사는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의 참가 내용을 숙지했으며, 동 사업에 참여 시 다음사항에 충실할 것을 확약합니다.

 

1. 당사는 지원사업의 지원내용과 부가서류 제출관련 등의 안내사항을 충분히 확인하였고, 상기와 같이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에 참가 신청한다.

2. 제출한 내용(사업계획서, 기타 부가 서류)이 사실과 다름이 판명될 경우, 참여 신청 및 평가결과를 무효로 처리함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3. 참여 업체에 대한 적격 평가 등의 관련 업무는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의 고유 업무임을 인정하며, 결과에 대해 제반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4. 당사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지원을 위하여 관리기관의 요청에 적극 협조하며, 사업성과 및 사후 추진상화 관련 제출요청 사항, 설문, 사후관리를 위한 추적조사 등에 최대한 성실히 응한다.

5. 당사는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서 규정하는 하기 불성실 업체 내역을 숙지하고 당사의 불성실 행위로 인해 향후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추진하는 사업 제한업체로 등재됨에 이의가 없으며 소정 제재 조치도 감수한다.

지원사업 참여(매칭)가 확정된 이후 정당한 사유 없이 동 사업에 불참한 기업

부당한 요청 및 변경된 과업지시 등으로 매칭된 수행기업과의 불화를 초래하는 기업

본 사업 지원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경우 당사와의 지원 사업 내용 및 사업 결과물은 본 사업의 대내외 홍보(오프라인 미디어 홍보 포함 등)를 위하여 활용할 수 있음을 동의한다.

 

는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서 진행하는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의 사업내용을 이해하였으며, 관련 규정 및 관련 제반 사항 등을 준수하고,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서약합니다.

 

2020. . .

 

기 업 명 :

대 표 자 : ()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장 귀하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개인정보보호법 제152항제4호 및 제17조제2항제5호의 규정에 따라 정보주체는 개인 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이 경우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프로그램 업체 선정 또는 심사과정에 제외되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아래 사항과 관련하여 귀하의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하십니까?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 동의하지 않음

구 분

세부내용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수집·이용 목적

자격심사 및 사후관리 등 기타 사업 진행 상 필요한 내용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수집항목

성명,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사업자등록번호 등 신청서 내용 일체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보유, 이용기간

5년 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심사 절차에 제한이 따름

 

2. 고유식별정보를 수집할 경우 귀하의 고유식별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하십니까?

고유식별번호: 신청자별 사업자 번호, 대표자 성명, 대표자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E-mail)

고유식별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 동의하지 않음 해당사항 없음

 

 

3. 수집한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수집항목(성명, 연락처, 기업 정보, 사업 신청 내용)을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수행기업에게 정보 제공 및 취급 위탁하는 것에 동의하십니까?

(관련기관: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 진행 업체)

 

3자 정보 제공 동의 동의하지 않음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 제공자가 동의한 내용 외의 다른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으며, 제공된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의 이용을 거부하고자 할 때에는 개인정보처리자를 통해 열람, 정정, 삭제를 요구할 수 있음

위 사항에 대한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의 제공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등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상기 본인은 위와 같이 개인정보 및 기업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합니다.

2020. . .

기 업 명 :

대 표 자 : ()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장 귀하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

지식 재산권 분쟁 책임 동의서

 

 

(기업명 기재)은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에서 시행하는 해외 현지 라이브커머스 활용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 구축 프로모션의 참여에 있어 당사의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저작권, 특허권, 실용신안권 등 지식재산의 권리와 관련된 모든 책임을 전적으로 신청자 본인에게 있음을 확인합니다.

 

이와 관련된 모든 분쟁의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확인합니다.

 

 

 

 

2020. . .

 

 

 

기 업 명 :

대 표 자 : ()

 

 

경일대학교 중장년기술창업센터장 귀하